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나이아신(비타민B3) 효능,부작용,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6. 6.

나이아신 (비타민B3)이란?

 

연어는 나이아신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재료

 

나이아신(niacin)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영양소로 비타민B3로도 불립니다. 

 

나이아신은 다양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이아신은 야채와 채소 뿐만이 아니라 고기류, 생선류, 그리고 콩과의 식물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연어, 돼지고기나  소고기, 땅콩과 현미, 아보카도, 완두콩, 호박, 감자, 바나나 등이 대표적으로 나이아신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재료들입니다.

 

나이아신은 멀티비티민 제품의 영양소로도 자주 포함이 되는데요. 평소에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있다면, 나이아신을 따로 섭취하지 않더라도 음식을 통해 충분한 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이아신의 결핍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으로는 펠라그라 (pellagra)가 있습니다. 피부염과 인지장애, 설사가 대표적인 증상인 질환인데요. 나이아신 결핍은 드물지만, 유전적인 요인이 있거나 영양소의 적절한 흡수가 어려운 경우 발병할 수 있습니다. 펠라그라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나이아신을 투여합니다. 부족한 양을 보충해주는 것이지요.

 

Niacin – Vitamin B3
https://www.hsph.harvard.edu/nutritionsource/niacin-vitamin-b3/

 

 

 

 

나이아신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합니다.

 

나이아신은 체내에서 중요한 조효소로 작용하는 물질의 전구체입니다. (1) 니코틴아마이드 아데닌 다이뉴클레와이드 (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NAD)와 (2) 니코틴아마이드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 포스페이트 (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phosphate, NADP)라는 조효소를 만드는데 필요한 물질입니다.

 

체내로 흡수된 나이아신은 여러 화학반응을 거쳐서 NAD와 NADP 조효소가 되는데요. 이 조효소들은 몸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화학반응들에 관여하게 됩니다. NAD와 NADP는 세포 대사와 세포 호흡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이러한 세포의 기능은 음식으로 섭취한 영양분들이 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바뀌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세포 대사와 세포 호흡을 통해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반응의 조효소를 합성하는데 필요한 나이아신의 충분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Niacin
https://pubmed.ncbi.nlm.nih.gov/29477227/

 

 

2. 나이아신이 우울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이 아닙니다.

 

써투인1이라는 단백질이 우울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시되면서, 그에 따른 연구도 발표되었는데요. 

 

2020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나이아신이 우울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쥐에게 우울증과 유사한 증상들을 유도하였을 때, 써투인1의 활성이 증가하는 것이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이 때, 나이아신을 투여하고 나이아신이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실험해보았습니다.

 

실험의 가설에서는 나이아신이 써투인1을 억제함으로써 우울증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았는데요. 오히려 나이아신을 투여하는 것은 써투인1의 활성을 촉진시켰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와 무관하게 우울증 증상은 개선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런 변화는 가설과 어긋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요소들을 살펴보기 시작하였는데요. 우울증 증상이 있을 경우, 세포의 에너지 저장을 담당하는 ATP분자가 감소하였습니다. 그런데 나이아신을 투여하는 경우, ATP 농도가 회복되었습니다.

 

따라서 그런 관찰 결과에 따라, 연구진들은 ATP분자가 우울증 발병 기전에 관여하며, 나이아신은 ATP농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다고 결론 내립니다.

 

Nicotinamide, a vitamin B3 ameliorates depressive behaviors independent of SIRT1 activity in mice
https://pubmed.ncbi.nlm.nih.gov/33228716/

 

 

 

 

나이아신의 부작용

 

나이아신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양은 자동적으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필요량 이상을 섭취하여도 대부분의 경우 큰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다만 높은 용량을 섭취하는 경우, 울렁거림이나 복통, 설사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이 따끔거리면서 붉게 변하는 것인데요. 나이아신으로 인한 안면홍조의 경우, 보통 1-2시간이 지나면 진정됩니다. 일반적으로 50mg 이상의 나이아신을 섭취하는 경우,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Niacin: Nicotinic Acid, Nicotinamide, and Inositol Hexanicotinate
https://www.crnusa.org/sites/default/files/files/resources/13-CRNVMS3-NIACIN.pdf

 

높은 용량의 나이아신을 섭취하는 것이 체내의 요산 농도를 올린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통풍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풍을 진단받으신 경우, 또는 통풍 발병 위험성이 높은 경우, 고용량 나이아신의 의 섭취를 주의해주세요.

 

 

 

 

 

나이아신의 복용법

 

식사와 함께 또는 식사 후에 섭취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빈속에 나이아신을 섭취할 경우, 속쓰림을 경험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공복을 피해 식후 섭취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나이아신의 일일섭취량은

 

니코틴산의 경우 하루 4.5 - 23mg

니코틴산아미드의 경우 하루 4.5 - 670mg 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