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성분원료] 자스민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4. 1. 18.

자스민이란?

 

자스민은 물푸레나무과 (Oleaceae) 영춘화속 (Jasminum)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세계 각지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호주 등지에서 자스민을 볼 수 있습니다.

 

 

자스민은 전통 의학에서 약재로도 쓰였는데요. 보통 자스민의 하얀 꽃이 약용으로 여겨졌습니다. 피부를 소독하는 용도로 쓰이거나, 위장장애, 두통 증상을 개선하는데 활용되었습니다.

 

자스민차 역시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자스민차는 순수하게 자스민 꽃만을 원료로 쓴 것은 아닙니다. 제품의 성분 구성을 잘 살펴보시면 녹차를 만드는데 쓰이는 찻잎이 함께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즉, 자스민차는 찻잎과 자스민꽃의 향이 함께 어우러진 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스민 중 가장 흔한 품종의 학명은 Jasminum officinale입니다. 이 외에 스페인 자스민 (Jasminum grandiflorum)이나 아라비아 자스민 (Jasminum sambac)도 다양한 자스민 연구에 사용되었습니다.

 

자스민은 영어로 jasmine이라고 표기합니다.

 

 

 

 

 

자스민 추출물의 효능

 

1. 자스민 추출성분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2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아라비아 자스민 (Jasminum sambac) 세포로부터 얻은 추출물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스민에 들어있는 페놀산 (phenolic acid) 계 성분, 리그난 (lignan). 트리테르펜 (triterpene)계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자스민 추출성분들은 세포의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조직 손상을 야기하는 활성화 산소종 (reactive oxygen species)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1형 콜라겐의 합성을 증가시켜서, 피부의 탄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이 뿐만 아니라, 자스민 추출성분들은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도 보이는데요. 이러한 효능은 피부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Jasminum sambac Cell Extract as Antioxidant Booster against Skin Aging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774971/

 

 

 

 

 

2. 자스민 추출물이 피부 상처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스페인 자스민 (Jasminum grandiflorum) 추출 성분이 피부 상처를 회복하는데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당뇨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쥐들의 피부에 난 상처에 자스민 추출물을 바를 경우, 상처가 아물 때 보이는 지표들이 뚜렷하게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새살이 완전히 덮히는 피부 회복 과정에 대해선 자스민 추출물과 대조군이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3. 자스민 차가 스트레스를 경감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현대인은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이 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지요. 따라서 스트레스를 낮추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는데요.

 

자스민차 역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살펴본 연구가 2022년에 발표되었습니다.

 

우울 증세를 보이도록 쥐의 환경을 조성한 뒤, 자스민차가 어떠한 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는데요.

 

쥐에게 자스민차를 투여할 경우, 우울 증상과 관련한 쥐들의 상태가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쥐들의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 역시 증가하였는데요. 

 

장내 미생물은 단순히 장 안의 건강만을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우울 증상과 관련된 여러 지표들과 상관 관계를 보인다고 합니다. 

 

아직, 장내 미생물과 우울감의 관계가 선후관계인지, 원인과 결과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장내 미생물이 호전되는 것은 우울 증상이 개선되는 상황과 밀접하고 관련이 있다는 것이지요.

 

Jasmine Tea Attenuates Chronic Unpredictable Mild Stress-Induced Depressive-like Behavior in Rats via the Gut-Brain Axi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746588/

 

 

 

 

 

 

자스민 추출물의 부작용

 

오랜 기간 차의 원료 또는 전통의학의 약재로 쓰인 만큼, 적정량을 섭취 또는 사용하는 것이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한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다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가려움증, 발진 등의 과민반응 증상이 있을 경우, 제품의 섭취 또는 사용을 중단해주십시오.

 

 

 

 

자스민 추출물의 복용법 (또는 사용법)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복용법 (또는 사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사용하여 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