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양춘사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3. 8. 15.

양춘사란?

 

양춘사는 생강과 (Zingiberaceae) 사인속 (또는 아모뭄속, Amomum)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과 중국 남부지역 일부에서 주로 자생합니다.

 

 

양춘사는 한약재로도 쓰입니다. 주로 위장 계통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건위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소화 작용을 촉진하여, 음식을 먹고 소화불량 증상을 보일 때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춘사는 사인 (砂仁)이라고도 합니다. 사인은 양춘사라는 식물 그 자체를 가리키기도 하고, 양춘사라는 식물의 열매를 칭할 때도 있습니다. 한약재나 향신료로 주목받는 부분은 양춘사의 열매 부분입니다.

 

이 포스팅은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원료인 양춘사 추출물에 대해서 다룹니다.

 

양춘사의 학명은 Amomum villosum입니다. 사인속으로 분류하여, 학명을 Wufrbainia villosa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주로 아시아권에서 쓰이는 원료이고, 영어권에서는 언급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기 때문인지 단순 영어 명칭이 확실치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많이 언급되는 일반명칭으로는 샤렌 (Sharen)이 있습니다.

 

 

 

 

양춘사 추출물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춘사 추출물이 체지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다양한 연구가 진행된 바 있습니다.

 

2020년에는 양춘사 외 다른 추출물을 혼합한 제제의 효과를 살펴본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혼합 추출물의 원료는 양춘사와 백출이었습니다. 이 혼합 추출물을 쥐에게 투여한 뒤, 쥐의 체중과 지질 대사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지방을 많이 섭취하여서 비만 상태가 된 쥐에게 양춘사 혼합 추출물을 6주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은 체내 지방량과 간의 지방 무게가 늘어나는 것을 억제하였습니다.

 

즉, 같은 양의 지방을 섭취하더라도 체중과 체지방, 그리고 간에 누적되는 지방의 양이 감소한 것이지요.

 

이러한 효과는 지방산을 합성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는 효과 때문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양춘사 혼합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지방식이 유도 비만 모델에서 백출과 사인 추출 혼합물이 체중 및 지질대사에 미치는 영향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80819

 

 

 

2021년의 논문은 양춘사 단독 추출물의 효험에 대해서 다루는데요.

 

동물 실험을 통해서 양춘사 단독 추출물의 효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쥐들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서, 일반먹이, 고지방먹이, 또는 양춘사 추출물 100mg/kg이 첨가된 고지방먹이를 7주 동안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7주간의 양춘사 추출물 섭취가 고지방식이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측정해보았는데요.

 

양춘사 추출물은 간의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아디포넥틴 (adiponectin)의 수치를 뚜렷하게 증가시켰습니다.

 

아디포넥틴은 지방조직에서 분비되는 포르몬으로 지방 대사와 인슐린 민감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저체중인 사람의 체내에서는 아디포넥틴의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반면, 비만인 사람에게서는 아디포넥틴의 수치가 낮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쥐의 아디포넥틴 수치가 뚜렷하게 증가하였다는 것은 그만큼 양춘사 추출물이 지방 대사와 체내 인슐린 작용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momum villosum Lour. fruit extract ameliorates high-fat diet-induced body mass gain and adipogenic pathways in C57BL/6 mice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018364721001348

 

 

 

 

 

2023년에는 사람을 대상으로 양춘사 추출물이 효과가 있는지를 실험해보았습니다.

 

앞선 논문에서는 동물 실험을 통해서 양춘사 추출물의 효능을 판단하였습니다. 2023년에 발표된 논문은 참가자들을 모집하여, 참가자들에게 양춘사 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한 뒤, 그 효과를 관찰해보았는데요.

 

참가자 8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그룹은 양춘사 추출물을, 다른 그룹은 위약을 12주간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실험 결과를 확인해보니, 양춘사 추출물을 섭취한 참가자들을 위약군보다 더 많이 체중을 감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양춘사 추출물을 섭취한 경우, 체내 지방량의 감소가 보다 뚜렷하였습니다.

 

부작용이 있는지 역시 살펴보았는데요. 12주간 섭취하면서, 별다른 부작용 역시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Efficacy and safety of Amomum villosum extracts in obese adults: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018364723000423

 

 

 

 

양춘사 추출물의 부작용

 

12주간의 섭취 실험을 통해 살펴본 바에 따르면, 양춘사 추출물을 단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별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낮습니다.

 

양춘사 추출물 장기 복용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연구 자료가 아직 많지 않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외 기타 과민반응을 경험했다면, 해당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충분치 않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시라면, 양춘사 추출물의 섭취를 피해 주십시오.

 

 

 

 

양춘사 추출물의 복용법

 

양춘사 추출물의 일일 섭취량은

양춘사추출물로서 하루 50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복용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섭취하여 주십시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