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쐐기풀이란?
서양쐐기풀은 쐐기풀과 (Urticaceae) 쐐기풀속 (Urtic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서양쐐기풀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서구권에서 많이 자라나는 품종입니다. 유럽과 아프리카 서부 일대에서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서양쐐기풀은 잎 표면이 거칩니다. 잔가시 같은 것들이 잎의 표면에 돋아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잔가시에 스치면 따끔거립니다. 잎의 포름산 성분이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서양쐐기풀은 바로 채취해서 섭취할 수 있는 허브는 아닙니다.
다만 독성을 제거하는 과정을 따로 거친 뒤에, 음식 재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서양쐐기풀의 학명은 Urtica dioica입니다. 동양권에서 볼 수 있는 쐐기풀의 경우, 품종이 다릅니다. 아시아권에서 접하는 쐐기풀 품종은 Urtica thunbergiana입니다.
서양쐐기풀은 영어로 네틀 (nettle)이라고 불립니다. 이 외에도 포름산을 가지고 있는 식물의 특징을 반영해서 스팅잉 네틀 (stinging nettle) 또는 번 네틀 (burn nettle)이라고도 불립니다. 잎에 접촉하면 쏘인 듯이 아린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서양쐐기풀 추출물의 효능
1. 서양쐐기풀의 추출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의 연구에서는 서양쐐기풀이 염증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알제리의 전통의학에서는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서 서양쐐기풀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사용방식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한 실험이었는데요.
쥐에게 화학약품을 사용하여서 염증을 유도하고, 서양쐐기풀 잎에서 얻은 수용성 추출물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서양쐐기풀 추출물은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염증반응을 유도하는 매개물질들을 분비하는 백혈구의 일종으로 호산구 (eosinopil)가 있습니다.
서양쐐기풀 추출물은 이 호산구의 활성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었습니다. 또한 기타 백혈구의 혈중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지요.
이 뿐만 아니라 폐조직에서 지질 과산화 작용이 뚜렷하게 줄어드는 현상도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폐의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는데 서양쐐기풀 추출물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서양쐐기풀 추출물은 염증 반응을 가라앉히고 항산화 반응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Urtica dioica attenuates ovalbumin-induced inflammation and lipid peroxidation of lung tissues in rat asthma mode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130499/
2. 서양쐐기풀 추출물이 상처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앞서 염증을 가라앉히는 서양 쐐기풀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서양쐐기풀 추출물을 바르는 형태로 활용할 때, 피부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2017년에 발표된 논문입니다.
24마리의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습니다. 쥐들을 네 그룹으로 나누어서, 각기 생리식염수, 글리세롤, 상업제품 1종, 서양쐐기풀 추출물을 상처 부위에 발라보았습니다.
그리고 상처 회복 효과를 분석해보았는데요.
위약군에 비해서 서양쐐기풀 추출물을 사용한 쥐의 경우, 상처가 아무는 속도가 빨랐습니다.
또한 조직분석을 해보았을 때, 콜라겐 성분의 일종인 히드록시프롤린 (hydroxyproline)의 함량개선과 피부 재생 효과가 서양쐐기풀을 사용한 그룹에서 두드러졌습니다.
따라서 서양쐐기풀 추출물을 상처 회복을 촉진하는데 일정 수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ploring the Urtica dioica Leaves Hemostatic and Wound-Healing Potentia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672119/
3. 서양쐐기풀 추출물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메타 분석에서는 서양쐐기풀 보조제가 2형 당뇨환자의 혈당을 조절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총 401명의 참가자가 참여한 8편의 논문을 통합하여서 서양쐐기풀 성분의 효과를 분석했는데요.
그 결과, 서양쐐기풀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은 공복 혈당 (fasting blood sugar)을 뚜렷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다만 인슐린의 혈중 농도, 인슐린 저항성, 당화혈색소에 대해서 별다른 효과를 보이지 못했다고 합니다.
The effect of nettle (Urtica dioica) supplementation on the glycemic control of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https://pubmed.ncbi.nlm.nih.gov/31802554/
2013년에는 서양쐐기풀 추출물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제 2형 당뇨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실험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해당 실험에서는 서양쐐기풀 잎 추출물 500mg을 매 8시간마다 섭취하는 것을 3개월 동안 실행한 뒤, 그 효과를 측정하였습니다.
실험 결과에서는 서양쐐기풀 잎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 공복혈당, 식후 2시간 혈당, 당화혈색소의 혈중 농도를 모두뚜렷하게 낮추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Improved glycemic control in patients with advanced type 2 diabetes mellitus taking Urtica dioica leaf extract: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clinical trial
https://pubmed.ncbi.nlm.nih.gov/24273930/
서양쐐기풀 추출물의 부작용
열을 가하는 등의 방식으로 가공을 한 서양쐐기풀이라면 큰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서양쐐기풀은 식물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가열을 하지 않은채로 그냥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서양쐐기풀 제품을 섭취한 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해당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임산부의 경우, 서양쐐기풀 추출물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임신 중이시라면, 서양쐐기풀 추출물의 섭취를 피해주세요.
이뇨제, 항응고제 등과 약물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전문의약품을 복용하고 계시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에 서양쐐기풀 추출물을 섭취해주세요.
서양쐐기풀 추출물의 복용법
식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과 식전 식후에 관계 없이 섭취해도 된다는 의견이 공존합니다.
개인의 섭취 시간 기호에 따라, 적절한 용량을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위가 평소에 예민한 경우라면, 빈속을 피해서 섭취하시는 것이 위장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제품에 따라서 함량과 복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보조제 원료] 골든로드 (미역취)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01.12 |
---|---|
[건강정보] 술이 당뇨 혈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1.08 |
[기타정보] 경수 (센물)에 대해 알아보자. 정의, 기준, 연수 (단물)와 차이 등 (0) | 2023.01.04 |
[기타보조제 원료] 오레가노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01.02 |
[건강기능식품] 창녕양파추출액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12.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