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세이지 허브 효능, 부작용, 사용법

by 웰빙유랑 2022. 12. 7.

세이지란?

 

세이지는 꿀풀과 (Lamiaceae) 배암차즈기속 (Salvi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지중해 지역에서 기원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이지는 여러 요리에 쓰일 수 있는 허브의 일종입니다. 고기나 생선을 요리할 때 쓰이기도 하고, 칵테일 등의 음료를 만들 때도 활용됩니다.

 

세이지는 정원에서 키울 수 있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정원에 작은 텃밭을 가꿀 경우, 채소와 함께 세이지 등의 허브를 함께 재배하기도 합니다.

 

로마 시대에 세이지를 전통의학의 약재로 쓰기도 하였습니다. 통증을 가라앉히는 약초로 여겨졌다고 하네요.

 

세이지의 학명은 Salvia officinalis입니다. 영어로 단순하게 부를 경우, 세이지 (sage) 또는 커먼 세이지 (common sage)라고 부릅니다.

 

 

 

 

 

세이지 추출성분의 효능

 

1. 세이지가 기억력을 보조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06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세이지 허브의 잎에서 추출한 세이지 추출물은 기억력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이지 에탄올 추출물을 투여하는 것은 기억력을 보존 (memory retention)하는데 일정 수준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습니다. 

 

또한 세이지 추출물은 아세틸콜린 수용체에 작용하는 약물들과 상호작용을 보이기도 하였는데요.

 

이러한 상호작용은 세이지 추출물이 아세틸콜린의 효과와 유사한 기전을 통해서 기억력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뜻합니다.

 

Effects of Salvia officinalis L. (sage) leaves on memory retention and its interaction with the cholinergic system in rats
https://pubmed.ncbi.nlm.nih.gov/16500558/

 

 

 

2020년에도 세이지 추출물이 기억력에 어떠한 작용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두 종류의 세이지를 사용한 연구였습니다. 커먼 세이지 (Salvia officinalis)와 스패니쉬 세이지 (Salvia lavandulaefolia) 품종으로부터 추출물을 얻은 뒤, 이를 쥐에게 투여하였습니다.

 

두 품종의 세이지 추출물 모두 추출물을 투여한 1일차에 특정 기억력 테스트에서 효과를 보였습니다. 다른 종류의 기억력 테스트에서는 두 품종의 세이지 추출물로 구성된 복합제제가 효과를 발휘하였고요.

 

따라서 연구진들은 세이지 추출물이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원료라고 결론 짓습니다.

 

Chronic Supplementation with a Mix of Salvia officinalis and Salvia lavandulaefolia Improves Morris Water Maze Learning in Normal Adult C57Bl/6J Mic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353372/

 

 

 

2. 세이지의 성분이 불안감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06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세이지에 들어있는 성분은 불안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가자 3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300mg 또는 600mg의 세이지 건조잎 제제 또는 위약을 섭취한 후에, 해당 제제가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였습니다.

 

세이지 추출물을 섭취한 참가자들은 상대적으로 기분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낮은 용량의 세이지 추출물은 불안을 줄여주는 효과가 관찰되었고요. 높은 용량을 섭취한 그룹의 경우, 진정작용이나 만족감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따라서 세이지 추출물은 불안감을 진정시키거나 기분을 개선하는데 일정수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ffects of cholinesterase inhibiting sage (Salvia officinalis) on mood, anxiety and performance on a psychological stressor battery
https://pubmed.ncbi.nlm.nih.gov/16205785/

 

 

 

3. 세이지 추출물이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여성 참가자 66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그룹은 세이지 추출물을 섭취하고, 다른 그룹은 위약을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세이지 추출물의 경우, 세이지 추출물 100mg이 들어있는 캡슐 3알을 매일 3개월 동안 섭취하도록 하였지요.

 

그런 뒤, 세이지 추출물의 효과를 위약과 비교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세이지 추출물을 섭취한 쪽은 

 

- 갱년기 열감 (flushing, 갑자기 매우 덥다고 느끼는 증상)

- 심장 두근거림 (palpitation)

- 수면 장애 

- 근육과 관절의 통증

- 우울감, 불안감

 

등의 갱년기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자체 설문조사를 통해 갱년기 여성의 수면의 질이 높아진 것 역시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세이지 추출물은 갱년기 증상에 일정 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he effect of Salvia officinalis extract on symptoms of flushing, night sweat, sleep disorders, and score of forgetfulness in postmenopausal wom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114003/

 

 

 

 

 

세이지 추출물의 부작용

 

세이지 추출물을 짧은 기간 동안 섭취할 경우, 큰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가 드뭅니다.

 

다만, 많은 양을 섭취한다면 세이지에 들어있는 투존 (thujone)성분이 독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투존은 식물에서 많이 발견되는 모노터핀 (monoterpene) 계열의 성분으로 특정 양 이상을 섭취할 경우, 신장 손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2011년의 연구에서는 세이지로 끓인 세이지 차를 기준으로 투존이 독성을 보일 수 있는 섭취량을 연구하였습니다.

 

이 연구의 경우, 약 3-6잔의 세이지 차를 마시는 것은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Determination of the biologically active flavour substances thujone and camphor in foods and medicines containing sage (Salvia officinalis 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155476/

 

또한 대부분의 세이지 추출물 제품의 경우, 단기적으로 섭취 (2개월 이하 사용)시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적정량을 섭취한다면, 일반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할 확률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이지 추출물의 사용법

 

세이지는 티백, 팅처, 드롭, 건조잎 캡슐, 기타 추출물 제품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사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사용해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