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천심련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11. 17.

천심련이란?

 

천심련은 쥐꼬리망초과 (Acanthaceae) 천심련속 (Andrographis)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남아시아 지역인 인도와 스리랑카 일대에서 기원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동남아시아의 다양한 지역에서 천심련을 재배합니다. 천심련은 열대 기후에서 잘 자라나는 식물입니다.

 

천심련은 인도의 대체의학인 아유르베다나 중국의 민간의학에서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감기 증상이 있거나 목이 아플 때 이를 진정시킬 수 있는 효능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천심련은 대부분의 경우 뿌리와 잎을 약재로 사용합니다. 드물지만 식물 전체를 약재로 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천심련의 학명은 Andrographis paniculata입니다. 영어로 단순하게 쓰는 경우, 그린 치레타 (green chiretta) 또는 크리엣 (creat)이라고 부릅니다.

 

 

 

 

천심련 추출물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9년에 발표된 논문은 천심련 추출물이 관절염의 통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습니다.

 

무릎 골관절염을 진단받은 참가자 103명을 대상으로 천심련 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12주 동안의 경과를 살펴본 결과, 천심련 추출성분 안드로그라폴라이드 (andrographolide) 300mg 또는 600mg을 하루에 섭취하는 것은 관절염 관련 통증을 뚜렷하게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위약을 섭취한 참가들과 비교했을 때, 천심련 추출물을 섭취한 참가자들은

 

(1) 관절의 뻣뻣함

(2) 신체의 기능 점수

(3) 피로감 

 

에서 모두 개선된 결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삶의 질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결과, 천심련 추출물을 섭취한 참가자들에게서 뚜렷한 개선세가 관찰되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천심련 추출물은 경증 또는 경중증 (mild to moderate) 무릎 골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study to assess the efficacy of Andrographis paniculata standardized extract (ParActin®) on pain reduction in subjects with knee osteoarthritis
https://pubmed.ncbi.nlm.nih.gov/30968986/

 

 

천심련은 전통적으로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는 원료로 여겨졌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효능은 천심련의 추출성분은 안드로그라폴라이드 (andrographolide)에서 특히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2021년에 발표된 논문 리뷰에 따르면, 안드로그라폴라이드는 천심련에서 추출할 수 있는 주성분으로 염증을 진정시키는 항염증 효과가 특히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골관절염, 상기도 (upper respiratory) 질환 등 염증이 동반되는 질환에 천심련 추출성분인 안드로그라폴라이드가 쓰일 수 있지 않을까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상기 논문리뷰에 따르면, 염증을 완화하는 안드로그라폴라이드의 효능은 다양한 기전에 의해 발휘됩니다. 

 

염증 단백질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 포도당 대사 작용에도 영향을 미쳐서 염증을 완화한다고 하는데요.

 

천심련 추출성분인 안드로그라폴라이드의 이런 기전 덕분에, 안드로그라폴라이드는 골관절염이나 기타 질환의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물질로써 주목받고 있습니다. 

 

Andrographolide, an Anti-Inflammatory Multitarget Drug: All Roads Lead to Cellular Metabolism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792620/

 

 

 

2. 천심련 추출성분이 항바이러스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의 논문에 따르면, 앞서 말씀드렸던 안드로그라폴라이드 성분이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안드로그라폴라이드 성분은 바이러스가 침입하는 단계, 유전자가 복제되는 과정, 바이러스의 활성 단백질이 형성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항바이러스 작용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2017년의 논문 리뷰에 따르면, 안드로그라폴라이드 성분은 체내의 면역 반응을 증진시켜서 다양한 면역 세포들의 활성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안드로그라폴라이드의 항염, 항바이러스 효과는 바이러스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에도 도움이 되지 않겠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실제로 2021년 태국에서는 천심련 추출물을 코로나 19치료에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천심련 추출물의 항바이러스 작용은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바이러스 치료를 위한 하나의 대체제 정도로 여겨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Broad-spectrum antiviral properties of andrographolide
https://pubmed.ncbi.nlm.nih.gov/27896563/

Antiviral Activities of Andrographolide and Its Derivatives: Mechanism of Action and Delivery System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619093/

태국 정부, 코로나19 치료에 ‘천심련’ 추출물 사용 승인
https://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104601018

 

 

 

 

 

천심련 추출물의 부작용

 

적정량을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거의 없는 원료입니다. 

 

위장 관련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슥거림, 구역감, 식욕부진, 복통, 속쓰림 등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했다면, 해당 제품의 사용을 중지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천심련 추출물의 섭취를 피해주십시오.

 

 또한 일각에서는 천심련 추출물이 태아의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 중이신 경우 역시, 천심련 추출물을 섭취하지 말아주십시오.

 

항응고제나 면역조절제와 약물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따라서 의약품을 복용하고 계시는 경우, 천심련 추출물을 섭취하기 전 전문의와 상담하여 주십시오.

 

 

 

 

 

천심련 추출물의 복용법

 

천심련 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천심련 추출물로서 하루 300mg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