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베타인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9. 25.

베타인이란?

 

베타인 (betaine)은 특정 조건을 갖추는 화학 물질들을 지칭합니다. 그 중에서 일반적으로 제일 많이 알려진 트리메틸글리신 (또는 트라이메틸글라이신, trimethylglycine, TMG)입니다. 

 

베타인은 각종 곡물의 겨 (bran)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트라이메틸글라이신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라이신을 포함한 분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을 기반으로 다른 베타인과 구별하기 위해서, 글라이신 베타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베타인 성분들은 다양한 음식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베타인은 비트, 시금치, 각종 곡물과 새우 등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베타인은 일반적으로 미용제품의 성분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식품에도 들어있는 성분인만큼, 섭취할 수 있는 보조제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베타인의 효능

 

1. 베타인이 염증을 가라앉히는 항염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베타인은 항염 작용을 보이는 성분입니다.

 

베타인은 염증 작용을 활성화시키는 각종 염증 단백질들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 반응이 활성화될 수 있는 매개물질과 효소의 발현을 방지함으로써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인은 에너지 대사 작용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만성적인 염증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etaine in Inflammation: Mechanistic Aspects and Application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976740/

 

 

 

 

2. 베타인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베타인의 피부 미백 효과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쥐의 멜라닌 세포에 베타인을 투여할 경우, 멜라닌을 합성하는 효소가 억제됨으로써 세포 내의 멜라닌이 21% 감소하는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세포 실험에 따르면, 베타인은 유전자 발현에 필요한 전사 (transcriptional) 과정 뿐만 아니라, 번역 후 (post-translational) 과정에서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따라서 베타인은 효과적으로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줄임으로써 피부 미백 기능과 색소 침착 방지 효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etaine reduces cellular melanin content via suppression of microphthalmia-associated transcription factor in B16-F1 murine melanocyt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049772/

 

 

 

2003년의 논문에서는 베타인이 피부를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에 대해서 실험하였습니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계면활성제 (또는 표면활성제, surfactant)에 베타인을 첨가함으로써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참가자 21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베타인을 첨가한 계면활성제 제품의 경우, 피부를 덜 자극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따라서 베타인을 다른 계면활성제 성분과 함께 사용하는 것은, 피부의 자극을 줄이면서 피부를 세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he ability of betaine to reduce the irritating effects of detergents assessed visually, histologically and by bioengineering methods
https://pubmed.ncbi.nlm.nih.gov/12535285/

 

 

 

3. 베타인을 섭취하는 것이 운동 수행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2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베타인을 단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운동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습니다.

 

10명의 핸드볼 선수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고강도의 운동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램을 짜고서, 2주간 베타인 보조제를 섭취하기 전과 후로 나누어서 그 효과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베타인을 섭취한 후, 참가자들은 고강도의 운동을 더 많이 반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베타인은 운동 후의 코티솔 호르몬이나 젖산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켰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베타인을 섭취한 참가자들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의 수치 역시 더 높아져 있었습니다.

 

따라서 약 2주간 베타인을 보조적으로 취하는 것이 근지구력과 운동수행능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s of short-term betaine supplementation on muscle endurance and indices of endocrine function following acute high-intensity resistance exercise in young athlet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116406/

 

 

 

 

 

베타인의 부작용

 

대부분의 경우, 큰 부작용이 없습니다.

 

경미한 부작용으로는 복통이나 울렁거림, 구역감, 설사, 속쓰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베타인이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2021년에 발표된 한 논문에 따르면, 베타인을 적어도 4g씩 6주 동안 섭취하는 것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 양을 일정 수준 증가시켰습니다. 따라서 심혈관계 질환의 리스크가 높으신 분들은, 베타인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Betaine Supplementation Moderately Increases Total Cholesterol Level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https://pubmed.ncbi.nlm.nih.gov/31809615/

 

 

 

 

 

 

베타인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복용 또는 사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십시오.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