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노간주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9. 29.

노간주란?

 

노간주는 측백나무과 (Cupressaceae) 향나무속 (Juniperus)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일년내내 푸르른 상록수이고, 잎이 뾰족한 침엽수 종입니다.

 

노간주 나무와 그 열매

 

품종에 따라 자라나는 지역이 조금씩 다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권에서 자라나는 품종은 Juniperus rigida은 일반적입니다. 유럽 쪽에서는 Juniperus communis라는 품종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노간주 나무의 열매는 식용 재료로 쓰입니다. 노간주 나무는 두송나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노간주 열매를 두송실 (두송의 열매라는 의미)이라고도 부릅니다.

 

가을에 열리는 두송실을 채취하여서 술을 담그는데 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담근 술은 두송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주로 다루는 노간주 품종은 Juniperus communis입니다. 서구권에서는 커먼 주니퍼 (common junip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간혹 이 품종을 짐브로 (Zimbro)라고도 부릅니다.  

 

 

 

 

 

 

노간주 추출물의 효능

 

1. 노간주 열매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노간주 나무에 열리는 열매는 항산화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슬로바키아의 동북 지역에서 채취한 노간주 열매를 대상으로 실험하였습니다.

 

노간주 열매에는 페놀 성분과 갈산 (gallic acid) 성분이 들어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간주 열매의 구성성분은 하이드록실 라디칼 (hydroxyl radical)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었습니다. 

 

하이드록실 라디칼과 같은 물질은 체내의 산화성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체내 세포의 정상 기능을 방해하거나 세포 조직의 손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이러한 라디칼을 제거하는 것은, 세포 조직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간주 열매는 일정 수준의 항산화 작용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easonal Variability of Juniperus communis L. Berry Ethanol Extracts: 1. In Vitro Hydroxyl Radical Scavenging Activity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571254/

 

 

 

2. 노간주 추출물이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노간주 추출물은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네가지 품종의 노간주 나무를 대상으로 실험하였습니다. 노간주 나무로부터 추출한 에센셜 오일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노간주 에센셜 오일의 주 성분은 모노터핀 탄화수소 (monoterpenes hydrocarbons)와 산화 모노터핀 (oxygenated monoterpenes), 페놀린 모노터핀 (phenolic monoterpenes) 등이었습니다. 

 

그리고 노간주 에센셜 오일은 7종의 박테리아에 대해서 억제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 중에서 커먼 주니퍼 (Juniperus communis)는 그램 양성과 그램 음성의 박테리아는 물론 이스트균에 대해서도 일정 수준의 항균 작용을 보였습니다.

 

덧붙여, 가장 효과적인 항균 작용을 보인 노간주 품종은 Juniperus sibirica라는 품종이었다고 합니다.

 

Biological Activity of Essential Oils of Four Juniper Species and Their Potential as Biopesticid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586938/

 

 

 

3. 노간주로부터 추출한 성분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노간주 잎 추출물은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화학약물을 투여하여서 간 손상을 유도한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노간주의 잎에서 추출한 성분을 쥐에게 투여하는 것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었고요. 

 

또한 간효소 수치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빌리루빈의 수치를 감소시키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빌리루빈 (bilirubin)의 수치가 높아지는 것은 간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빌리루빈의 수치가 줄어드는 것은 간기능 검사에서 결과가 개선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간주 잎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간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일정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ntioxidant and Hepatoprotective Potential of Phenol-Rich Fraction of Juniperus communis Linn. Leaves
https://pubmed.ncbi.nlm.nih.gov/28216892/

 

 

 

 

노간주 추출물의 부작용

 

적정량을 섭취할 경우, 노간주 관련 추출제품이 큰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다만 4주를 초과하여 계속하여 노간주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4주 이하의 기간으로 섭취를 제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산부와 수유부에 대해선 안전성 문제로 노간주 추출물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시라면 노간주 추출물의 사용 또는 섭취를 자제해주세요.

 

노간주 추출물이 혈액 응고 과정에 간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일정이 잡혀있는 경우, 적어도 수술 2주 전에 노간주 추출물의 섭취를 중지해주세요. 수술 후 지혈과정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노간주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 또는 사용법이 상이합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