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고추열매 추출성분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9. 19.

고추란?

 

고추는 가지과 (Solanaceae) 고추속 (Capsicum)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남미 대륙에서 기원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7세기 무렵에 들어온 식물입니다. 그 이후로 김치 등에 쓰이기 시작하였고요. 

 

고추를 제일 처음 재배하기 시작한 곳은 멕시코 지역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현재 고추를 제일 많이 생산하는 국가는 중국입니다.

 

고추는 다양한 요리에 매콤한 맛과 향을 더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되지만, 건강보조제나 건강식품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보통 고추열매를 분말 형태로 만들어서 보조제의 원료로 활용합니다.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알려진 고추 품종은 캡시컴 안누움 (Capsicum annuum)입니다. 꽈리고추나 청양고추 등이 해당 품종에 속합니다.

 

고추는 영어로 칠리 페퍼 (chili pepper)입니다. 페퍼 (pepper)라고만 하면 보통 후추를 의미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고추 품종 중 캡시컴 안누움 (Capcicum annuum)의 효능에 대해 주로 다룹니다.

 

 

 

 

 

고추열매의 효능

 

1. 고추열매 추출성분이 대사증후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8년에 발표된 논문 리뷰에 따르면, 고추열매의 추출성분은 대사증후군에 수반되는 증상들에 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추열매 추출성분과 캡사이신의 효과를 다양한 논문을 통하여 확인해보았는데요.

 

논문들을 종합한 결과, 고추열매 또는 고추열매의 추출성분인 캡사이신은 비만, 이상지질혈증, 당뇨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고추열매 추출성분을 지방을 많이 섭취한 쥐에게 8주 동안 투여하는 것은 쥐의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었고요. 

 

고추열매 추출성분은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혈당 수치를 낮추었습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고, 항산화 효과를 증진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고추 추출물은 에너지 소모량을 증가시키거나, 지방세포의 생성을 억제하거나, 지방의 분해를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비만 증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논문 리뷰에 따르면, 고추열매 추출성분은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데 일정 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 review of the effects of Capsicum annuum L. and its constituent, capsaicin, in metabolic syndrom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000222/

 

 

 

 

2.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 성분이 우울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 성분은 우울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쥐에게 특정 물질을 투여하여서 우울증 유사 증상을 유도하기 전, 캡사이신을 섭취하도록 함으로써 캡사이신의 우울감 예방 효과를 실험하였습니다.

 

대조군에 속한 쥐에게는 일반 먹이를 섭취하도록 하고, 실험군의 쥐들에게는 캡사이신 0.005%를 추가한 먹이를 4개월 동안 제공하였는데요.

 

먹이를 제공하는 기간의 막바지에 다다랐을 때, 우울증 유사 증상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을 투여하고 쥐들의 상태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쥐들의 우울증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 진행한 실험에서, 캡사이신을 섭취해온 쥐들의 경우 우울증 증상과 같은 행동들이 더 개선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캡사이신의 섭취는 우울증으로 인한 장내 미생물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고추의 주요성분인 캡사이신을 섭취하는 것은 우울감 또는 우울증과 같은 행동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ut Microbiota Mediates the Preventive Effects of Dietary Capsaicin Against Depression-Like Behavior Induced by Lipopolysaccharide in Mic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110911/

 

 

 

 

3. 고추 추출성분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8년에 발표된 논문은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시노이드 성분이 체지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캡사이시노이드 (capsaicinoids, CAPs)는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 그리고 이와 관련된 알칼로이드 성분을 가리킵니다.

 

해당 성분을 추출하여 18세-56세의 참가자 75명을 대상으로 그 효과를 실험하였는데요. 

 

참가자들은 위약, 캡사이시노이드 2mg 또는 4mg을 섭취하는 그룹에 무작위로 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공하는 제제를 12주 동안 섭취하였습니다.

 

12주 후에 결과를 비교해보니, 캡사이시노이드 4mg을 섭취한 참가자들은 위약군보다 체지방과 지방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한 상태였습니다. 

 

따라서 고추열매 추출성분은 체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apsaicinoids supplementation decreases percent body fat and fat mass: adjustment using covariates in a post hoc analysi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088424/

 

 

 

 

 

 

고추 추출물의 부작용

 

대부분의 경우, 고추 추출성분은 큰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장이 예민한 경우, 속쓰림이나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이지만, 간혹 고추 알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추 관련 제품을 섭취하고,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한 경우,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고추 알러지인 경우가 있습니다.

 

 

 

 

 

고추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각기 다릅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