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사포딜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8. 29.

사포딜라란?

 

사포딜라는 사포테과 (Sapotaceae) 마닐라카속 (Manilkar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중미와 남미 지역 일대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페인이 활발하게 식민지를 개척하던 시기에 사포딜라가 필리핀에 소개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중남미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열대 아시아 지역에서도 볼 수 있는 식물이 되었습니다.

 

사포딜라 열매는 여름경에 수확하는데요. 음식이나 음료를 만드는 식재료로 사용되곤 합니다.

 

사포딜라는 전통 의학에서 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설사를 멎게 하거나, 피부 상처를 치료하는데 효과가 여겨졌고요. 해열 작용을 할 수 있는 전통 약재로 활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사포딜라의 학명은 Manilkara zapota입니다. 영어로 쓸 경우, sapodilla라고 합니다.

 

 

 

 

 

사포딜라의 효능

 

1. 사포딜라가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9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사포딜라는 피부 미용 제품의 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상기 논문은 사포딜라 나무의 나무껍질에서 추출한 성분들의 여러 효과를 실험해 보았는데요.

 

사포딜라 나무껍질 추출성분 중 (+)-디하이드로캠페롤 (dihydrokaempferol)의 경우 티로시나아제 (tyrosinase) 가 보이는 모노페놀라아제와 디페놀라아제 작용을 억제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티로시나아제는 멜라닌을 생성하는데 관여하는 효소입니다. 따라서 티로시나아제를 억제하는 것은, 멜라닌 생성량을 감소시켜서 피부가 어둡게 변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티로시나아제의 작용을 간섭하는 사포딜라 나무껍질 추출성분은 피부 미백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미용 제품을 개발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Manilkara zapota - (L.) P.Royen.
https://pfaf.org/user/Plant.aspx?LatinName=Manilkara+zapota

Antityrosinase, Antioxidant, and Cytotoxic Activities of Phytochemical Constituents from Manilkara zapota L. Bark
https://pubmed.ncbi.nlm.nih.gov/31370334/

 

 

 

2. 사포딜라 추출성분이 항염과 해열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3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사포딜라 나뭇잎으로부터 추출한 성분의 효과를 연구하였습니다.

 

쥐의 발에 부종이 생기도록 유도한 뒤, 사포딜라 나뭇잎 추출물을 투여하는 것은 염증으로 인한 발의 부종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사포딜라 추출성분의 해열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이스트 감염을 유도해서 쥐에게 열이 오르도록 한 뒤, 사포딜라 나뭇잎 추출물을 투여해보기도 하였는데요.

 

이 경우, 300mg/kg의 사포딜라 주정 추출물을 투여하는 것은, 투여한 후 3시간이 경과한 시점에 쥐의 체온이 섭씨 37.90도에서 37.41도로 낮추었습니다. 그리고 4시간이 경과한 시점에서 쥐의 체온이 37.07도까지 떨어졌다고 합니다.

 

다른 용매를 사용하여 추출한 사포딜라 추출물의 경우, 최대 36.86도까지 체온을 낮추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사포딜라 추출성분은 일정 수준의 염증 완화 효과 및 해열 작용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In-vivo anti-inflammatory and anti-pyretic activities of Manilkara zapota leaves in albino Wistar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027313/

 

 

 

3. 사포딜라 추출물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사포딜라 추출물이 간 건강에 이로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쥐에게 화학약품을 노출시켜서 쥐의 간에 손상을 유도하였습니다. 그리고 사포딜라 추출물을 투여하여서 간 보호 효과를 살펴보았는데요. 

 

사포딜라 추출물 250mg/kg과 500mg/kg의 용량 모두 간 손상으로 인한 간 효소와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간 보호 효과는 사포딜라 추출물의 용량에 비례하였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사포딜라 추출물을 투여하는 것은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포딜라 추출물은 체내 산화성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지표물질들을 억제하였습니다. 

 

이러한 산화성 스트레스 억제 효과는 사포딜라 추출물이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여, 체내의 간 조직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rotective effect of lyophilized sapodilla (Manilkara zapota) fruit extract against CCl4-induced liver damage in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451601/

 

 

 

 

 

사포딜라 추출물의 부작용

 

식용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는 식물인 만큼, 적정량을 섭취한다면 큰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부작용으로는 복통이나 울렁거림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사포딜라 관련 추출물을 섭취한 후, 피부 두드러기나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제품의 섭취를 중단한 후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또한 이러한 알러지 반응이 목의 염증으로 이어진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알러지 반응이 목의 점막 쪽에 발생하면서 나타난 증상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알러지 반응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해주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사포딜라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