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향이란?
회향은 미나리과 (Apiaceae) 회향속 (Foeniculum)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지중해 지역에서 기원한 식물이라고 합니다.
회향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물의 모든 부위가 요리에 사용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는 줄기 부분과 줄기에 딸린 잎사귀 부분인데요. 샐러리나 다른 야채의 줄기처럼 수프나 샐러드 등의 재료로 쓰입니다.
회향은 여름부터 노란 꽃을 피우기 시작하는데요. 회향의 꽃에서 얻은 꽃가루는 향신료로 사용됩니다.
독특한 향을 가진 식물이기 때문에, 회향의 꽃가루 외에도 회향의 여러 부분이 음식에 향을 첨가하기 위한 향료로 쓰입니다. 앱상트 등의 술을 만들 때에도 사용되는 허브입니다.
전통약재로 사용되기도 하였는데요. 폐 기관이나 소화 기관의 건강을 위한 약재로 여겨졌습니다.
회향의 학명은 Foeniculum vulgare입니다. 회향을 영어로 쓸 때는 fennel이라고 표기합니다.
회향의 효능
1. 회향 추출성분이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회향의 갱년기 증상에 대한 효과를 연구하였습니다.
연구의 결과는 무작위 배정 방식의 실험 결과에 기초하였습니다.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45-60세의 여성 참가자 9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무작위로 나누어서, 100mg의 회향 또는 위약이 들어있는 캡슐을 하루에 2알씩 8주간 섭취하도록 지시했습니다. 그리고 회향이 갱년기 증상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관찰하였는데요.
회향을 섭취한 참가자들은 위약군과 달리, 갱년기 증상을 점수화 하였을 때 점수가 뚜렷하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갱년기 증상의 개선은 4, 8, 10주 차에 위약군을 관찰했을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는 변화였습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은 회향이 큰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 없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원료라고 결론 내립니다.
Effect of Foeniculum vulgare Mill. (fennel) on menopausal symptoms in postmenopausal women: a randomized, trip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https://pubmed.ncbi.nlm.nih.gov/28509813/
2. 회향 추출물이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07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회향 추출물은 위 궤양을 방지하고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쥐들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서, 회향 추출물 75mg/kg, 150mg/kg 또는 300mg/kg을 쥐에게 투여하였습니다. 그리고 회향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서, 한 그룹의 쥐들에게는 제산제 성분인 파모티딘 (famotidine)을 투여했습니다.
그리고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화학성분을 투여한 뒤, 회향의 위 보호 효과를 관찰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회향 추출물을 먼저 투여하는 것은 화학성분에 의한 위 손상을 뚜렷하게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300mg/kg 용량의 회향 추출물을 쓸 때 가장 두드러졌습니다.
회향 추출물에 의한 항산화 작용 역시 두드러졌습니다. 산화성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항산화 작용을 도울 수 있는 물질들의 체내 증가가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회향 추출물은 위장을 보호하여 위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eneficial effects of Foeniculum vulgare on ethanol-induced acute gastric mucosal injury in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065985/
3. 회향 추출물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5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회향 추출물은 단기적으로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진행된 실험이었는데요. 건강한 과체중 참가자 9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서 (1) 회향 차 (2) 호로파 (fenugreek)차 또는 (3) 위약 차를 마시도록 하였습니다. 차를 마신 뒤, 점심 뷔페로 이동하여 참가자들의 식사량을 관찰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회향 차를 마신 참가자들의 경우, 주관적으로 평가하였을 때 허기짐을 덜 느꼈습니다. 배고픔을 덜 느끼는 것은 기대 식사량이 줄어드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식사를 한 뒤의 포만감 역시 빨리 증가하였고, 이는 식사량이 감소하도록 도왔습니다.
따라서 회향에 들어있는 성분은 공복감을 낮추고, 식욕을 단기적으로 억제하도록 보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ennel (Foeniculum vulgare) and Fenugreek (Trigonella foenum-graecum) Tea Drinking Suppresses Subjective Short-term Appetite in Overweight Wom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525133/
(참고) 위 연구에서는 호로파 차를 마신 참가자들 역시 비슷한 효과를 누렸습니다.
호로파 차는 호로파 종자를 사용하여 제조하는 차 음료입니다.
호로파 종자에 대한 정보를 더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호로파종자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회향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큰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원료입니다.
드물지만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속의 울렁거림이나 복통이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합니다. 회향 추출물을 섭취하고,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해당 제품의 섭취를 중단한 후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특이한 부작용으로는 광과민성이 있습니다. 햇빛 알러지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햇빛에 피부가 예민해지는 현상입니다. 광과민성 반응이 일어날 경우, 햇빛으로 인한 피부 화상을 입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향을 보조제 또는 약재로 사용하는 경우, 햇빛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Fennel
https://pubmed.ncbi.nlm.nih.gov/30000852/
회향 추출물의 복용법
기대하는 효능에 따라서 추천되는 복용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로 식욕 억제 효과를 위해 회향 종자 (씨앗)를 섭취하는 경우, 식전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같은 원료이지만, 회향 종자 제품을 소화를 위해 섭취하는 경우,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곤 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효능과 구성에 따라서 복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회향 추출물 관련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성분 원료] 딥테로카르푸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8.24 |
---|---|
[건강기능식품] 감잎 주정 추출분말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8.23 |
[기타원료 성분] 나린제닌 (naringenin)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8.21 |
[기타보조제 원료] 레몬껍질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8.20 |
[건강기능식품] 발효식초 석류복합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8.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