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만노올리고당이란?
커피 만노올리고당이란 다당류의 일종입니다. 커피를 추출한 후에 남은 커피박 (커피찌꺼기)을 원료로 하여 만드는 것이 특징인데요.
커피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기호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커피를 내리고 남은 커피박이 자원낭비라는 지적이 있어 왔습니다.
올해 동아일보 기사에 따르면, 커피 한 잔을 내리는데 필요한 원두의 양은 15g입니다. 그 중에서 커피 음료를 만들기 위해 쓰이는 부분은 전체의 0.2% 뿐이고, 나머지 (약 14.7g) 부분은 수분이 더해진 채로 폐기됩니다.
때문에 커피 소비량이 늘어나면서, 커피를 침출한 뒤 배출하게 되는 커피박에 대한 처리비용이 문제가 되어 왔습니다. 그렇게 애물단지 역할을 하던 커피박을 새로운 친환경 자원으로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새로운 움직임이 있다고 합니다.
(출처: 버리는 데 수백억 드는 커피찌꺼기, 잘 쓰면 ‘친환경 자원’ 된다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20103/111077073/1)
커피만노올리고당 역시 커피박을 원료로 하여 만들어내는 다당류입니다. 커피 만노올리고당 제조 역시 커피박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커피 만노올리고당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장내 유익균 증식,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9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커피만나올리고당은 장내 미생물 환경에 건강하게 가꾸어지도록 도울 수 있다고 합니다.
실험에 따르면, 커피 만노올리고당은 프리바이오틱으로서 역할을 하여,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바르네시엘라 (Barnesiella), 오도리박터 (Odoribacter), 코프로코쿠스 (coprococcus) 등의 개체수 증가가 두드러졌습니다.
짧은체인지방산 (Short-chain fatty acids)의 생산도 증가하였습니다. 짧은체인지방산은 장을 보호하는 조직을 튼튼하게 하고, 점액생산을 돕는 등 장이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돕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커피 만노올리고당을 섭취하는 것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pent Coffee Grounds Extract, Rich in Mannooligosaccharides, Promotes a Healthier Gut Microbial Community in a Dose-Dependent Manner
https://pubmed.ncbi.nlm.nih.gov/30724071/
2.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04년의 연구에 따르면, 커피만노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을 늘릴 뿐 아니라,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참가자 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은 커피만노올리고당을 하루 1g을 2주 동안 섭취한 뒤, 2주의 휴지기를 가졌습니다. 그 뒤, 커피만노올리고당의 용량을 올려 하루 3g을 2주 동안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커피 만노올리고당을 섭취한 후의 변화를 살펴보니, 장내 유익균 중 하나인 비피도박테리움의 수가 용량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두 용량에서 모두 배변활동이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커피만노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의 증식과 배변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s of Mannooligosaccharides from Coffee Mannan on Fecal Microflora and Defecation in Healthy Volunteers
https://www.jstage.jst.go.jp/article/fstr/10/1/10_1_93/_article
3. 커피만노올리고당이 체지방 감소 및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2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커피 만노올리고당은 체지방과 체중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체중인 성인남녀 참가자 6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한 다이어트를 하면서, 커피 만노올리고당을 함께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에 더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12주에 걸쳐서 하루 4g의 커피만노올리고당이 들어간 음료를 섭취하도록 한 뒤,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남성 참가자들에게서 체중 변화가 더 두드러졌습니다.
위약 음료를 섭취한 남성 참가자보다 커피 만노올리고당을 섭취한 남성 참가자의 체중이 더 의미있는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체지방 역시 커피 만노올리고당을 섭취한 남성참가자 쪽에서 더욱 줄어들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위약을 섭취하였든 커피만노올리고당을 섭취하였든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셈이지요.
따라서 실험에 따르면, 커피 만노올리고당은 특히 남성의 체중과 체지방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 Weight-Loss Diet Including Coffee-Derived Mannooligosaccharides Enhances Adipose Tissue Loss in Overweight Men but Not Wom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677212/
커피 만노올리고당의 부작용
커피에서 추출한 원료인만큼, 큰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다만, 커피만노올리고당은 소화를 시키기 어려운 원료입니다. 따라서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커피만노올리고당 건강기능식품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커피만노올리고당의 복용법
커피만노올리고당의 일일섭취량은 만노올리고당으로서 하루 1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기능식품] 다래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4.17 |
---|---|
[기타보조제 원료] 카무카무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4.16 |
[건강기능식품] 타히보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4.14 |
[건강기능식품] 도라지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4.13 |
[기타보조제 원료] 서양산사자 열매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4.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