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해국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3. 29.

해국이란?

 

해국

 

해국은 국화과 참취속 식물의 일종입니다. 해변가에서 자라는 국화이기 때문에 해국(海菊)이라고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7월부터 개화하기 시작하는데요. 보통 바닷가의 바위 사이에서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열매도 맺히는데, 해국의 열매는 11월 쯤에 충분히 익는다고 하네요.

 

해국의 학명은 Aster spathulifolius입니다. 영어로 표기할 때에는 seashore spatulate aster라고 하기도 합니다. 해변가 (seashore)에서 피는 국화 (aster)라는 뜻입니다. 중간의 스패튜럿 (spatulate)의 경우 보통 끝이 넓게 퍼지는 잎사귀를 가리킵니다. 주걱 (spatula)을 닮은 잎사귀를 가진 해변가 국화라는 뜻에서 그렇게 부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국 추출물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비만이 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으로 주목 받기 시작했습니다.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하루에 소비하는 칼로리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성인 비만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성인 비만을 살펴본 결과, 성인의 비만율이 꾸준히 증가추세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20년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비만율은 2007년 31.7% 였던 것이 2015년 33.2%로 증가하였습니다. 그 뒤, 크게 증가하는 것 없이 일정한 비만율을 유지하는 듯 하였으나 2020년 기준 성인 비만율이 38.3%로 높아지게 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체지방이나 체중을 조절해 비만 문제를 해소하려는 여러 시도가 있는데요. 건강기능식품이나 건강보조제의 원료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2019년의 연구에 따르면 해국이 비만과 체지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먹이를 먹인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었습니다. 해국 추출물을 첨가하거나 첨가하지 않은 고지방 먹이를 약 4.5주 동안 섭취하도록 한 뒤, 쥐의 신체 변화를 관찰해보았습니다. 

 

변화를 살펴보니, 해국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쥐의 경우 그렇지 않은 쥐보다 체중, 내장지방, 혈중지질의 증가가 억제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방이 많은 먹이를 먹은 쥐의 경우 간의 지방함량도 높아지는 것에 비해, 해국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쥐의 경우 간의 지방 수치 역시 조절되었습니다.

 

해국 추출물은 지방이 체내에서 더 많이 대사되고 분해되도록 영향을 미침으로써 내장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해국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체지방 감소와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nti-Obesity Effects of Aster spathulifolius Extract in High-Fat Diet-Induced Obese Rats
https://pubmed.ncbi.nlm.nih.gov/26908215/

 

 

 

 

2. 해국 추출물이 항바이러스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6년의 연구인데 흥미로워서 한번 가져와보았습니다. 해국의 항바이러스 효과에 대해 언급하는 논문인데요.

 

인간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human respiratory syncytial virus)라는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에 대해 해국이 항바이러스 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험은 측백나무 추출물, 해국 추출물, 해송 (바닷가에서 자라는 소나무) 추출물을 대상으로 하였고요. 상기 세가지 추출물 모두 바이러스의 작용을 억제하고 세포의 생존을 높이는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제일 효과가 뛰어났던 것은 측백나무 추출물이지만 해국과 해송 추출물 역시 일정 수준의 항바이러스 작용을 보였다고 하네요.

 

Prevention and Treatment of Influenza, Influenza-Like Illness, and Common Cold by Herbal, Complementary, and Natural Therapies
https://journals.sagepub.com/doi/full/10.1177/2156587216641831 

 

 

 

 

해국 추출물의 부작용

 

해국은 아직 건강보조제의 원료로 널리 쓰이는 재료가 아닌 만큼, 부작용에 대한 정보도 많지 않습니다.

 

국화과 식물 추출물의 경우, 울렁거림이나 구역감, 두통, 어지러움, 식욕 부진 등의 부작용 사례가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는 위장 관련 부작용 정도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해국 추출물을 섭취한 후,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해국 추출물의 섭취를 중단한 후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해국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해국 추출물의 복용방법

 

해국 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해국추출물로서 하루 70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 복용법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