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아사이베리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3. 27.

아사이베리란?

 

 

아사이베리는 아마존 지역에서 자생하는 아사이 야자수의 열매입니다. 블루베리가 세계 여러 지역에서 재배되는 것이 비해, 아사이베리는 주로 브라질 아마존 지역의 열대우림 지역에서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때 아사이베리는 건강에 매우 이로운 과일로 알려지면서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었습니다. 한동안 다양한 아사이베리 관련 제품이 출시되었고, 우리나라를 비롯해 여러 나라의 방송 매체에서 아사이베리의 효능이 언급되기도 하였는데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것은 맞지만, 아사이베리가 한창 붐이었던 시기에는 아사이베리의 과장된 효능이 떠돌기도 해서, 실제 효과보다 부풀려진 정보가 혼란을 낳기도 했다고 합니다.

 

아사이베리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항산화성분을 측정하는 방식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측정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아사이베리의 항산화 성분지표가 블루베리보다 많을 수도 있고, 적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양의 항산화 물질을 가졌다고 해서, 그것이 체내의 항산화 작용과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아시아베리가 블루베리나 다른 기타 원료보다 우수한지 아닌지를 가르기 보단, 블루베리처럼 안토시아닌을 많이 함유한 또다른 과일이라고 여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사이베리의 대표적인 항산화성분 중 하나가 안토시아닌입니다. 블루베리에도 많이 들어있는 성분인데요. 이 때문에 아사이베리 역시 블루베리처럼 검푸른 색을 띕니다. 

 

아사이베리의 학명은 Euterpe oleracea입니다. 일반적으로 표기할 때는 acai berry나 acai라고 하기도 합니다.

 

 

 

 

아사이베리의 효능

 

1. 아사이베리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사이베리는 체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논문에서는 아사이 추출물이 산화성 스트레스와 지질 대사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는데요. 비알코올성 지방간 시험관 모델을 통해 실험한 결과, 아사이베리 추출물은 지방이 누적되는 것을 적어도 2배 이상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아사이베리 추출물의 경우, 연구에서 쓰인 모든 세포모델에서 산화성 스트레스를 상쇄시키는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아사이베리 추출물은 지질과 산화성 대사작용에 간섭하여, 산화성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세포의 항산화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ntioxidant and Hypolipidemic Activity of Açai Fruit Makes It a Valuable Functional Food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824079/

 

 

2016년에 발표된 실험에서도 이와 유사한 결과를 보이는데요. 건강한 여성 참가자 35명을 대상으로 아사이를 갈아서 (acai pulp) 4주 동안 섭취하도록 한 뒤, 변화를 관찰하였습니다. 그 결과, 항산화 효소가 활성화되고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활성산소 수치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산화작용으로 인한 단백질의 변성이 줄어들고, 산화성 스트레스의 수치와 반비례하는 설프하이드릴의 혈중 농도가 올라갔습니다. 이를 통해, 아사이베리를 섭취함으로써 전반적인 산화적 손상이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사이베리를 섭취하는 것은 체내의 항산화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çai (Euterpe oleracea Mart.) pulp dietary intake improves cellular antioxidant enzymes and biomarkers of serum in healthy women
https://pubmed.ncbi.nlm.nih.gov/26883870/

 

 

2. 아사이베리가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1년의 연구에서는, 아사이베리가 콜레스테롤 수치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했습니다. 과체중 성인 10명을 대상으로 아사이베리를 1개월 동안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30일 후에, 아사이베리의 효과를 살펴보니 참가자의 공복 혈당수치와 인슐린 수치가 개선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총 콜레스테롤과 LDL 역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사이베리를 섭취하는 것은 과체중 성인이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s of Açai (Euterpe oleracea Mart.) berry preparation on metabolic parameters in a healthy overweight population: A pilot study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118329/

 
 

 

그에 비해 아사이베리가 콜레스테롤에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2018년의 연구에 따르면, 아사이베리를 섭취하는 것이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21-27세의 건강한 여성 참가자 40명을 대상으로 갈아낸 아사이베리 (acai pulp)를 4주 동안 섭취하도록 한 뒤, 아사이베리의 효과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경우, 아사이베리를 4주 동안 섭취하여도 혈당, 인슐린, 총 콜레스테롤, LDL, 그리고 HDL 수치에 변화가 없었다고 합니다. 다만 항산화작용이 증가하였고, 아포지단백A-I과 콜레스테릴 에스터 (cholesteryl ester, 지질의 한 종류)가 HDL로 전환되는 양이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이를 통해 HDL 관련 지질 전환이 활성화되고 산화성 스트레스가 경감되는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상기 연구에 따르면, 아사이베리가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못하지만, 항산화 작용과 HDL 대사작용을 통해 체내에 이로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Açai (Euterpe oleracea Mart.) dietary intake affects plasma lipids, apolipoproteins, cholesteryl ester transfer to high-density lipoprotein and redox metabolism: A prospective study in women
https://pubmed.ncbi.nlm.nih.gov/28249700/

 

 

3. 아사이베리가 장의 미생물의 증식을 도와, 대사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사이베리가 고지방 식단으로 인한 비만, 지방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아사이베리를 섭취하는 것이 혈당과 인슐린, 중성지방의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관여하고, 지방의 대사를 돕는 특정 미생물을 증식하도록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아사이베리는 지방함량이 높은 식단으로 인한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 지방간의 상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장내 미생물 증식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ietary anthocyanin-rich extract of açai protects from diet-induced obesity, liver steatosis, and insulin resistance with modulation of gut microbiota in mice
https://pubmed.ncbi.nlm.nih.gov/33621858/

 

 

 

 

아사이베리의 부작용

 

지나치게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사이베리를 많이 먹은 뒤, 식욕이 떨어지는 경험을 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아사이베리 역시, 개인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해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아사이베리는 그대로 섭취할 수도 있는 원료인만큼,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는 없습니다.

 

 

 

 

 

 

아사이베리의 복용법

 

캡슐, 파우더, 주스 등의 형태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원료가 아니므로 식약처의 공식 일일권장량은 없습니다.

 

기호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여 적정량을 섭취해주세요.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