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멜로란?
포멜로는 운향과 (Rutaceae) 귤속 (Citrus)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동남아지역에서 기원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멜로는 다양한 시트러스 (귤속, Citrus) 식물의 품종을 탄생시킨 식물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귤속 식물이 포멜로와 감귤나무를 조상으로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오렌지와 자몽 (그레이프 프루트, grapefruit)이 있습니다. 포멜로 DNA가 얼마나 관여하느냐에 따라서, 이 귤속 식물들의 신맛과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자몽과 같은 과일을 떠올려보면, 포멜로도 새콤한 맛이 강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의외로 포멜로는 신맛이 강하지 않은 과일입니다. 또한 크기가 상당히 커서, 열매가 2kg에 달하는 사이즈로 자라나기도 한다고 하네요.
포멜로의 학명은 Citrus maxima 또는 Citrus grandis입니다. 포멜로는 영어로 pomelo라고 합니다.
포멜로 추출물의 효능
1. 포멜로 추출물이 고지방식이로 인한 대사 장애 (metabolic disorders)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지방이 풍부한 음식이 귀했던 예전에는 지방이 고열량을 제공하는 귀한 영양소였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음식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요즈음,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여러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요즈음은 지방을 많이 섭취하여도 그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는데요.
포멜로 추출물 역시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인한 여러 질환적 요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2013년에 발표된 논문입니다. 포멜로 추출물이 고지방 섭취로 인한 대사 장애 리스크에 대해 어떠한 효능을 보이는지 테스트하였는데요.
쥐들에게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먹이를 섭취하도록 하면서, 고지방 먹이에 포멜로 껍질 추출물을 추가하거나 추가하지 않는 식이요법을 8주간 지속하였습니다.
포멜로 껍질 추출물을 섭취할 때의 효과를 측정해보니, 특정 포멜로 품종의 경우 대사 장애 리스크 요소들을 더 효과적으로 낮추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쥐의 체중 증가폭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 공복 혈당 수치 역시 낮아지는 것이 관찰되었고요.
이 뿐만 아니라,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간의 지방 수치 역시 낮추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당부하 정도 (glucose tolerance) 역시 개선되었지요.
Extracts of Pomelo Peels Prevent High-Fat Diet-Induced Metabolic Disorders in C57BL/6 Mice through Activating the PPARα and GLUT4 Pathway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797771/
2. 포멜로 식이섬유가 장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덜 자란 포멜로 열매가 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미성숙 포멜로 열매에는 다양한 식이섬유가 들어잇는데요. 용해성 (soluble) 식이섬유와 불용성 (insoluble) 식이섬유가 함께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이 식이섬유들은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특정 라디칼 분자들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었습니다.
또한 용해성 식이섬유 (soluble dietary fiber, SDF)를 투여받은 쥐들의 경우, 당 부하 수치와 혈당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총콜레스테롤 수치 역시 감소하는 것으로 드러났고요. 이 뿐만 아니라, 혈당이 높은 쥐들의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Dietary fiber extracted from pomelo fruitlets promotes intestinal functions, both in vitro and in vivo
https://pubmed.ncbi.nlm.nih.gov/33183633/
3. 그 외 언급되는 다양한 포멜로 추출물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에 기술하는 효능들은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9년에 발표된 한 논문에서는 포멜로 추출물의 효능을 다각도에서 조명하였습니다.
쥐에게 포멜로 추출물을 투여한 뒤, 그 효과를 관찰해보았는데요.
포멜로 추출물로 인한 변화로는
- 간효소 수치 (간수치)의 감소
- 젖산 탈수소효소 (lactate dehydrogenase) 수치의 감소 *
- 크레아티닌 수치의 감소 **
- 요소 (유레아, urea) 와 요산 (uric acid)의 수치 감소
-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 감소
등이 관찰되었습니다.
* 젖산 탈수소효소는 세포와 조직의 손상도를 측정하는데 쓰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가 높을 수록 체내 조직 손상도가 높은 것으로 봅니다.
** 크레아티닌은 신장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알아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 지표가 높을 수록 신장 관련 기능이 감소한 것으로 봅니다.
또한 포멜로 추출물은 혈중 철분 수치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끌어올리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상기 논문의 연구진들은 포멜로 추출물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을 통한 심혈관 질환 리스크의 감소와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 내립니다.
Antioxidant Potential, Subacute Toxicity, and Beneficiary Effects of Methanolic Extract of Pomelo (Citrus grandis L. Osbeck) in Long Evan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590546/
포멜로 추출물의 부작용
포멜로는 자몽과 유전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과일입니다.
따라서 자몽과 약물 상호작용이 가능한 의약품의 경우, 포멜로와도 약물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약품이나, 항혈전제 등을 복용 중이실 경우, 포멜로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십시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가려움증, 발진 등이 발생한 경우,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포멜로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복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기능식품] 당조고추 건조분말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4.02.06 |
---|---|
[기타성분원료] 세네가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4.02.03 |
[건강기능식품] 난각막 분말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4.01.27 |
[기타정보] 소고기 60g = 단백질 60g? 단백질 함량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4.01.24 |
[기타성분원료] 모시풀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4.0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