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란?
양파는 수선화과 (Amaryllidaceae) 부추속 (Allium)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아시아 지역, 특히 서남아시아 쪽에서 기원한 식물로 보고 있습니다.
양파는 인류와 수천년간 함께 해온 식물입니다. 요리에서 향을 돋우는 역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열을 가하여 익힐 경우 양파 자체에서 단맛을 내기 때문에 쓰임새가 많은 재료이지요.
양파는 현재 인도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은 세계 각지에서 재배한 양파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라고 하네요.
양파의 학명은 Allium cepa입니다. 양파는 영어로 어니언 (onion)이라고 합니다.
양파껍질 추출물의 효능
1. 양파가 비만 상태인 사람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6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무작위 실험을 통해 양파가 비만 상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과체중 또는 비만 상태의 참가자 72명을 상대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참가자들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그룹은 위약을, 다른 그룹은 양파껍질 추출물 캡슐을 12주간 섭취하였습니다. 양파껍질 추출물의 주요 성분으로는 케르세틴 (quercetin) 100mg이 들어있었지요.
12주간 양파껍질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위약군과는 다른 변화를 유도하였는데요.
케르세틴이 풍부한 양파껍질 추출물을 섭취한 참가자들은 그렇지 않은 참가자들보다 체중이 줄어들었고, 체지방률 역시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은 양파껍질 추출물에 들어있는 케르세틴 성분이 항비만 효과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 내립니다.
Onion peel extract reduces the percentage of body fat in overweight and obese subjects: a 12-week,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819128/
2015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도 양파껍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케르세틴 성분에 주목합니다.
이 논문의 경우, 비만인 사람이 양파껍질 추출물을 섭취할 때의 측정 치수의 변화 뿐만 아니라, 양파껍질 추출 성분이 항산화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습니다.
논문은 비만 상태의 참가자 37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바탕으로 저술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을 무작위로 나누어서, 실험군 그룹은 양파껍질 추출물을 50mg 하루 2회 (하루 총량 100mg)을 섭취하도록 하고, 대조군 참가자들은 위약을 섭취하도록 제제를 구별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공한 제제를 12주간 섭취하도록 한 뒤, 참가자들의 변화를 관찰하였는데요.
양파껍질 추출물을 섭취한 참가자들의 경우, 허리와 엉덩이 둘레를 뚜렷하게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의 증진 역시 위약군보다 두드러졋습니다.
실험에 참가하기 전의 수치와 비교하였을 때,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물질과 항산화 효소의 수치가 모두 떨어진 것으로 관찰되었는데요.
양파껍질 추출물을 섭취한 경우, 위약군보다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물질의 수치는 더 감소하고, 항산화 효소의 활성 정도는 위약군과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더 약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Antioxidative Activity of Onion Peel Extract in Obese Women: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 Controlled Study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597809/
2. 양파껍질 추출물이 항산화 및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2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양파껍질 추출물의 항산화 항균 작용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양파껍질 추출물의 페놀계 성분들은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양파껍질 추출물에 들어있는 플라보놀 성분은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자유 라디칼 성분을 제거하는데 우수한 효능을 보였습니다.
성분 분석을 해보니, 양파껍질 추출물에는 바닐릭산 (바닐산, vanillic acid)나 케르세틴과 같은 성분들이 들어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Antibacterial and antioxidant potential of the phenolic extract and its fractions isolated from Allium ascalonicum (onion) peel
https://pubmed.ncbi.nlm.nih.gov/34304656/
양파껍질 추출물의 부작용
양파껍질 추출물에 대한 부작용 자료가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적정량을 사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하는 경우는 드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양파껍질 추출물이 항혈전 작용을 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항혈전제를 이미 복용 중이라면, 약물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와파린과 같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양파껍질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십시오.
양파껍질 추출물과 항혈전제의 상호작용으로 출혈의 위험성이 높아지거나, 출혈시 피를 멎는 지혈 작용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및 기타 과민 반응이 나타날 경우,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양파껍질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복용 또는 사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기능식품] 가쓰오부시 올리고펩타이드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09.02 |
---|---|
[기타성분 원료] 피스타치오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08.30 |
[건강기능식품] 옥수수 수염 · 레몬밤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08.24 |
[기타식물원료] 스펠트 밀 효능, 부작용, 사용법 (0) | 2023.08.21 |
[기타성분원료] 크로톤 레치레리 (레클레이) 추출물 효능, 부작용, 사용법 (0) | 2023.08.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