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파조테란?
에파조테는 비름과 (Amaranthaceae) 양명아주속 (Dysphani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중앙 아메리카 지역과 멕시코 일대에서 기원했습니다.
에파조테는 멕시코 지역에서 민간의학의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기생충, 회충을 제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다스리거나, 상처를 치료하는 연고를 만들기 위한 재료로도 쓰였습니다.
에파조테는 약초로 쓰이기도 하지만 음식을 만들때 식용 허브로써 활용되기도 합니다.
멕시코에서 콩이나 계란요리, 고기요리 등을 만들 때, 향을 첨가하기 위한 용도로 쓰이는데요.
약간 쌉쌀하고 금속성 맛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에파조테 특유의 향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요리가 완성되기 바로 전에 첨가하여야지만 향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에파조테 (영문 표기 epazote)의 학명은 Disphania ambrosiodes입니다. 예전에는 Chenopodium ambrosiodes라는 학명으로 표기되었기 때문에, 논문이 나온 연도에 따라서 Chenopodium ambrosiodes라고 명기되기도 합니다.
에파조테 추출물의 효능
1. 에파조테 추출성분이 구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구충이라는 것은 체내의 기생충을 제거한다는 것입니다. 몰구 (驅)자에 벌레충 (蟲)자를 써서 구충 (驅蟲)이라고 하는데, 몸 속에 사는 벌레를 몰아내는 것을 뜻합니다.
2022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달팽이 비옴팔라리아 테나고필라 (Biomphalaria tenagophila)를 제거하는데 에파조테 추출성분이 효과가 있는지 실험하였습니다.
비옴팔라리아 테나고필라는 민물 달팽이의 일종입니다. 이 민물 달팽이가 문제가 되는 것은 기생충을 인체에 감염시키는 매개체가 되기 때문입니다.
민물 달팽이가 옮긴 기생충은 사람의 장 가까이 위치한 혈관에 기생하면서 요로 감염이나 장염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민물 달팽이의 번식을 막기 위해서, 물의 수질을 관리하고 민물 달팽이의 개체수를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에파조테 잎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은 87%의 아스카리돌이라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해당 민물 달팽이에 대해 우수한 살상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은 에파조테 추출성분이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달팽이 살충제로서 기능할 수 있지 않을까 그 가능성에 주목합니다.
Chemical composition and effect of Dysphania ambrosioides (L.) mosyakin & clemants essential oil on Biomphalaria tenagophila (D'Orbigny, 1835)
https://pubmed.ncbi.nlm.nih.gov/33866878/
2019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또다른 종의 기생충에 대한 에파조테 추출물의 효과를 실험하였습니다.
해당 기생충은 Haemonchus contortus라는 종입니다. 해당 기생충은 주로 양이나 염소를 타겟으로 하는데요.
양이나 염소의 피를 흡혈하면서 번식하는 종으로 이러한 특성이 양이나 염소의 여름철 생존률을 낮추기도 합니다.
에파조테 추출물을 사용한 결과, 72시간 동안 해당 제제에 기생충을 40mg/mL의 농도에서 노출시키는 것은 효과적인 기생충 제거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생충 살상 효과는 Castela tortuosa라는 식물의 추출물을 첨가할 경우, 더욱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에파조테 추출물은 양이나 염소 등의 가축에 문제를 일으키는 특정 기생충 종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In vitro nematicidal effect of Chenopodium ambrosioides and Castela tortuosa n-hexane extracts against Haemonchus contortus (Nematoda) and their anthelmintic effect in gerbils
https://pubmed.ncbi.nlm.nih.gov/29729678/
2. 에파조테 추출물이 뼈 또는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5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에파조테 추출물이 관절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에파조테 추출성분은 관절염의 염증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효과를 보였고요.
또한 관절염의 통증으로 인한 행동 변화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관절염이 유발된 쥐의 걷기 활동이 더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Chenopodium ambrosioides L. Reduces Synovial Inflammation and Pain in Experimental Osteoarthriti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629912/
에파조테 추출물이 뼈 조직의 회복을 돕는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2017년의 논문에 따르면, 에파조테 추출물은 뼈 조직 회복과정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10일 동안 에파조테 수용성 추출물을 쥐에게 투여하는 것은 손상된 뼈의 새로운 형성이 더 두드러지도록 하였고, 뼈 조직의 상처를 아물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Effect of Chenopodium ambrosioides on the healing process of the in vivo bone tissue
https://pubmed.ncbi.nlm.nih.gov/28742256/
에파조테 추출물의 부작용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민간의학의 약재로도 쓰이는 성분인 만큼, 설사나 복통, 약간의 속쓰림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에파조테는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당뇨약을 복용 중이신 경우, 에파조테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 저혈당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ffects of the Oral Administration of Aqueous and Methanolic Leaf Extracts of Chenopodium ambrosioides L. (Amaranthaceae) on Blood Glucose Levels in Wistar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056057/
어지럼증이나 피로감 등의 부작용이 높아질 수 있으니, 만성 질환이나 복용 의약품으로 인해 저혈당 리스크가 있을 경우, 에파조테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십시오.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에파조테 추출물의 섭취를 피해주십시오.
에파조테 추출물의 사용법
에센셜 오일의 형태로 바르는 형태의 제품에 들어가기도 하지만, 건강 보조제나 식품으로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에파조테 건강 보조제나 식품의 경우, 액체 형태의 팅크나 티백의 형태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제품에 따라 용량과 사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사용해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성분 원료] 유칼립투스 추출물 효능, 부작용, 사용법 (0) | 2022.12.19 |
---|---|
[기타원료] 당근씨 (당근종자, 캐롯시드) 효능, 부작용, 사용법 (0) | 2022.12.17 |
[건강기능식품] 전호잎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12.13 |
[기타정보] 에센셜 오일이란? 에센셜 오일 정의, 효과, 부작용, 만들기 정보 등 (0) | 2022.12.11 |
[기타성분 원료] 라벤더 추출물 효능, 부작용, 사용법 (0) | 2022.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