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4. 26.

치커리 추출물 이눌린이란?

 

 

이눌린이란 다당류의 일종입니다. 이눌린은 과당이 길게 사슬처럼 이어진 형태의 다당류입니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이눌린은 일반적으로 치커리의 뿌리에서 추출한 것인데요. 치커리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아시아나 유럽 등지에서 자생하는 풀입니다. 치커리의 학명은 Cichorium intybus입니다. 영어권에서도 단순하게 부를 때는 chicory라고 합니다.

 

이눌린의 원료로 치커리의 뿌리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지만, 그 외의 식품에도 이눌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눌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마늘, 양파, 아스파라거스, 우엉, 아티초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써 쓰이는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의 경우, 치커리 또는 그 외의 국화과 식물을 원재료로 하여 만들어집니다. 원재료의 뿌리로부터 이눌린을 추출하여서 정제, 제조하는데요. 

 

이때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제조된 결과물의 1g당 식이섬유가 800mg이상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눌린/치커리 추출물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998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치코리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에 대해서 다룹니다.

 

쥐를 대상으로 4주 동안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식이섬유가 전혀 포함되지 않은 먹이를 먹은 쥐와 1% 또는 5%의 치커리 추출물이 포함된 먹이를 먹은 쥐의 변화를 관찰한 것입니다.

 

치커리 추출물을 섭취한 쥐의 경우, H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가 높아졌고 L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가 낮아졌습니다. 

 

또한 아포지단백B의 비율이 낮아졌는데요. 아포지단백B는 LDL 콜레스테롤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아포지단백B의 농도가 높아지는 것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포지단백B의 비율이 낮아졌다는 것은, 그만큼 심혈관 위험도가 개선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커리 추출물은 대변을 통해 지질과 콜레스테롤, 담즙산이 배출되는 것을 촉진시키는 효과 역시 유도하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he water-soluble extract of chicory influences serum and liver lipid concentrations, cecal short-chain fatty acid concentrations and fecal lipid excretion in rats
https://pubmed.ncbi.nlm.nih.gov/9772143/

 

 

 

2.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은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은 식후 혈당 상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0-42명의 건강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이었습니다. 요구르트 음료에 들어가는 설탕을 이눌린으로 대체한 뒤, 식후 혈당의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눌린 타입의 당으로 설탕을 대체하여, 음료에 들어가는 설탕의 양을 20% 정도 줄였을 경우, 혈당 변화가 그만큼 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눌린 타입의 당이 설탕 양의 30% 정도를 줄이도록 할 경우, 체내의 인슐린 반응과 식후 혈당이 더욱 분명하게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눌린 타입의 당을 섭취하는 것은, 혈당을 조절하고 식후 혈당 증가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eplacement of glycaemic carbohydrates by inulin-type fructans from chicory (oligofructose, inulin) reduces the postprandial blood glucose and insulin response to foods: report of two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https://pubmed.ncbi.nlm.nih.gov/28255654/

 

 

3.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은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7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은 배변활동을 촉진시키고 변비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변비를 경험 중인 44명의 건강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군은 이눌린 4g을 하루에 3번 4주 동안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대조군은 위약 (말토덱스트린)을 섭취하도록 한 뒤, 4주 후에 변화를 비교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눌린을 섭취한 쪽은 배변활동 주기가 개선되었고, 대변이 더 부드러워졌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배변활동의 만족도가 올라갔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배변활동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 of consumption of chicory inulin on bowel function in healthy subjects with constipation: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https://pubmed.ncbi.nlm.nih.gov/27492975/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의 부작용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배에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약간의 복통이나 설사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눌린은 식이섬유이기 때문에,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고 이눌린을 섭취한다면 오히려 변비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수유부에 대한 자료가 아직 부족합니다. 따라서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의 복용법

 

이눌린은 식이섬유이기 때문에,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는 경우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눌린 보조제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경우, 충분한 물을 함께 마셔주세요.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효능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 식이섬유로써 하루 7.2 - 20g

-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 식이섬유로서 하루 6.4 - 20g

 

를 섭취해주세요.

 

이눌린 치커리 식이섬유를 처음 섭취하는 경우, 처음부터 많은 용량을 섭취하지 마시고, 적은 용량으로 시작한 뒤 조금씩 양을 늘려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