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성분원료] 모시풀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모시풀이란?
모시풀은 쐐기풀과 (Urticaceae) 모시풀속 (Boehmeri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식물로 동남아시아 또는 동아시아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시풀은 모시 직물의 원료가 됩니다. 밝은 빛을 띄는 가볍고 시원한 모시천은 모시풀의 줄기로부터 만듭니다.
섬유를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할 수 있는 현대와는 달리, 예전에는 섬유를 직조할 수 있는 원료를 찾는 것이 어려웠는데요. 이 때문에 직물을 짤 수 있는 원료를 제공하는 식물들의 가치가 높았는데요. 모시풀이 바로 그런 섬유작물 중 하나였습니다.
또한 모시풀은 차나 떡을 만드는데도 쓰입니다. 모시풀 특유의 향을 침출시켜서 차로 마시거나, 모시풀을 말려서 분말화시켜 떡이나 국수를 만드는데 활용되기도 하지요.
모시풀의 학명은 Boehmeria nivea입니다. 영어로는 레이미 (ramie)라고 표기합니다.
모시풀 추출물의 효능
1. 모시풀 추출물이 혈당과 지질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4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모시풀 추출물이 혈당과 지질 대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쥐를 대상으로 실험해보았습니다.
쥐를 세 그룹으로 나누어서
- 대조군 (위약을 섭취하는 그룹)
- 낮은 용량 (200mg/kg)의 모시풀 추출물을 섭취하는 그룹
- 높은 용량 (400mg/kg)의 모시풀 추출물을 섭취하는 그룹
을 지정하였습니다. 그리고 6주 동안 해당 제제를 섭취한 후의 변화를 관찰해보았는데요.
6주 동안 모시풀을 섭취한 경우, 위약군보다 공복 혈당과 혈중 인슐린 수치, 그리고 당화 헤모글로빈 (glycosylated hemoglobin, 최근 2-3개월 간의 혈당 조절 능력에 대해 알 수 있음)이 감소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영향을 미쳤는데요.
혈중 총 콜레스테롤의 수치와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위약군보다 뚜렷하게 떨어진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또한 높은 용량의 모시풀 추출물을 섭취한 쥐들의 경우,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증가한 상태였습니다.
Effects of ramie leaf extract on blood glucose and lipid metabolism in db/db mice
https://applbiolchem.springeropen.com/articles/10.1007/s13765-014-4193-y
2. 모시풀 추출물이 변비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한 논문에서는 모시풀 추출물의 변비 해소 효능과 항산화 작용에 대해서 다루었는데요.
쥐에게 약물을 투여하여서 변비 증상과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도하면서, 이러한 변비 증상과 산화성 스트레스가 모시풀 추출물에 의해서 개선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였습니다.
모시풀 추출물을 투여받은 쥐들의 경우, 모시풀 추출물의 용량에 비례하여 배변 활동의 효율성이 촉진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모시풀 추출물을 투여한 경우, 위장관의 통과 시간 (gastrointestinal transit time)이 위약군보다 더 많이 단축되는 결과를 보이기도 하였는데요.
이러한 위장관 통과 시간의 감소는 대변이 생성되고 장에서 이동하는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변비 증상이 개선되도록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모시풀 추출물을 투여한 경우, 장 내의 항산화 작용 역시 증가하였습니다.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물질들의 장 내 생성량이 줄어들었고요. 항산화 효과를 보이는 효소들의 활성이 늘어났다고 하네요.
Laxative and antioxidant effects of ramie ( Boehmeria nivea L .) leaf extract in experimental constipated rats
https://pubmed.ncbi.nlm.nih.gov/32724603/
3. 모시풀 추출물이 알러지 염증 반응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한 논문은 모시풀 추출물이 알러지 반응에 미치는 효능에 주목하였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모시풀 추출물은 알러지 반응에 관여하는 비만 세포 (mast cell)의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특정 반응 경로를 통해서, 전 염증성 사이토카인들 (pro-inflammatory cytokines)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비만세포가 알러지원을 감지한 후에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알러지 반응과 이에 따른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해당 논문의 초록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Extract of Boehmeria nivea Suppresses Mast Cell-Mediated Allergic Inflammation by Inhibiting Mitogen-Activated Protein Kinase and Nuclear Factor-κB
https://pubmed.ncbi.nlm.nih.gov/32932637/
모시풀 추출물의 부작용
모시풀은 차나 식품의 원료로 오래 쓰여온 만큼, 식품 수준의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큰 부작용으로 이어진다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모시풀 추출물은 위장관 운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시풀 추출물을 필요 이상으로 과량 섭취 시 위장 장애나 속쓰림, 설사, 약간의 복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시풀 추출물은 혈당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당뇨약과 같이 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의약품을 복용 중인 경우, 모시풀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십시오.
모시풀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복용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섭취하여 주십시오.
식물성 추출물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