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롤리란?
네롤리는 운향과 (Rutaceae) 귤속 (Citrus)에 속하는 쓴귤 (또는 비터오렌지, bitter orange)의 꽃잎 원료를 뜻합니다. 쓴귤은 동아시아 지역에서 기원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쓴귤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과일이 마냥 쓴맛만 있을 것 같은데요. 오히려 쓴귤은 신맛이 주를 이룬다고 합니다. 두드러지는 신맛에 더해서 약간의 쓴맛이 있는 과일이라고 하네요. 단맛은 거의 없습니다.
네롤리 또는 네롤리 오일은 쓴귤나무에 피는 하얀 꽃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뜻합니다. 하지만 네롤리 워터, 네롤리 오일처럼 네롤리가 쓴귤나무의 하얀 꽃에서 추출하는 원료 그 자체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시트러스계 과일답게 상큼한 향이 특징입니다. 이 때문에 화장품을 만들때 향을 첨가하기 위한 용도로 주로 쓰이지요.
쓴귤나무 (비터오렌지)의 학명은 Citrus aurantium입니다. 네롤리를 영어로 할 경우, neroli라고 표기합니다.
네롤리 추출물의 효능
1. 네롤리 추출성분이 염증을 진정시키고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5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쓴귤의 꽃으로부터 추출한 네롤리 에센셜 오일은 항염 및 진통의 효과가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는데요. 쥐에게 화학물질이나 열을 이용하여 통증을 유발하면서, 네롤리 에센셜 오일이 진통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네롤리 에센셜 오일에 노출된 쥐의 경우, 화학물질이나 열에 의한 통증에 대해 진정 효과가 더 두드러졌습니다. 통증을 누그러뜨리는데 도움이 된 것이지요.
또한 쥐의 발에 부종을 대상으로 네롤리 에센셜 오일이 염증에 미치는 영향 역시 테스트하였는데요.
네롤리 에센셜 오일은 쥐의 발에 있는 부종을 가라앉히는데도 효과적이었습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은 네롤리 에센셜 오일이 급성 (acute)과 만성 (chronic) 염증 반응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론 내립니다.
Analgesic and anti-inflammatory activities of Citrus aurantium L. blossoms essential oil (neroli): involvement of the nitric oxide/cyclic-guanosine monophosphate pathway
https://pubmed.ncbi.nlm.nih.gov/25762161/
2. 네롤리 오일이 불안감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08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네롤리 에센셜 오일은 불안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네롤리 에센셜 오일로 아로마테라피를 받은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습니다.
네롤리 에센셜 오일을 사용한 쥐와 위약을 사용한 쥐, 그리고 불안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신경안정제인 자낙스를 투여한 쥐들에게 강제수영검사 (forced swimming test)를 실시해보았습니다.
이 경우, 불안감이 가라앉을수록 쥐의 수영 시간과 거리가 더 개선되게 되는데요.
검사 결과를 비교해보니, 네롤리 에센셜 오일과 자낙스 모두 불안감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은 네롤리 에센셜 오일이 불안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론 내립니다.
Inhalation of Neroli Essential Oil and Its Anxiolytic Effects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44933553_Inhalation_of_Neroli_Essential_Oil_and_Its_Anxiolytic_Effects
2022년에 발표된 논문은 네롤리 에센셜 오일이 분만 중 여성의 불안감과 통증에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분만 중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뿐만 아니라, 통증을 심하게 겪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아로마테라피를 활용해보면 어떻겠냐는 것이 해당 논문의 주요 골자입니다.
88명의 여성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습니다. 네롤리 에센셜 오일 그룹과 위약그룹으로 나누어서 각각 아로마테라피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분만의 여러 과정에 걸쳐, 네롤리 에센셜 오일의 향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분만의 모든 과정 중 느끼는 불안감과 통증이 네롤리 에센셜 오일을 접한 쪽에서 더 낮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분만이 진행될수록 불안감과 통증은 참가자 모두에게서 증가하였는데요. 네롤리 에센셜 오일 아로마테라피를 받은 경우, 불안감과 통증의 증가폭이 위약군보다 좁았습니다.
따라서 네롤리의 향이 불안감이나 통증이 거세지는 것을 완화하는데 일정수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The Effectiveness of Neroli Essential Oil in Relieving Anxiety and Perceived Pain in Women during Labor: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871902/
네롤리 추출물의 부작용
네롤리 오일은 여러 미용제품에 쓰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큰 부작용 없이 네롤리 오일을 피부용 제품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네롤리 에센셜 오일을 직접 사용할 경우, 반드시 희석을 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피부 자극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시트러스계 식물 (귤속 식물)에 알러지 반응이 가능한 경우, 네롤리 추출성분 역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을 경험한 경우, 해당 제품의 사용을 중단한후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 네롤리 에센셜 오일에는 해당하지 않는 특징이지만, 일부 시트러스계 에센셜 오일이 광과민성을 증가시킨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광과민성 (photosensitivity)이란 햇빛에 노출될 경우,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해서 염증이나 알러지 유사 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뜻합니다.
2018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다양한 시트러스 에센셜 오일의 특징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이 논문에 따르면, 네롤리 에센셜 오일은 광과민성이 없지만, 라임 에센셜 오일이나 베르가모트 (또는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은 광과민성을 증가시킬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모두 시트러스계에 속하는 원료이지만, 특정 시트러스계 에센셜 오일들은 피부에 보다 민감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논문의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Biological Activities and Safety of Citrus spp. Essential Oil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073409/
네롤리 추출물의 사용법
네롤리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경우, 적절하게 희석 후 사용해주십시오.
네롤리 오일은 섭취용이 아닙니다.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활용해주세요.
제품에 따라서 사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